수원형사변호사|정치자금법위반 혐의, 기소유예로 사건 종결
수원형사변호사가 정리한 사건요약
피의자는 운영게 관여하고 있던 단체의 자금을 법령에 따르지 않고 정치단체에 기부하여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수원형사변호사가 정리한 사건개요
본 사건은 피의자가 수 차례 후원회에 기부한 사실이 있다는 점, 개인비서로서 단체 명의의 계좌를 모두 관리하는 지위에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혐의를 부인하는 것이 쉽지 않은 사건이었습니다.
수원형사변호사가 알려주는 처벌기준
정치자금법 제31조 (기부의 제한)
② 누구든지 국내〮외의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된 자금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수원형사변호사의 조력
조력사항 ① 단체의 자금이 아닌 개인 재산으로 기부를 진행하였다는 점 소명
수원형사변호사는 피의자가 단체의 자금이 아니라 순전히 본인의 자금을 토대로 기부를 한 것에 불과하고, 다만 그 기부를 함에 있어 단체명을 빌렸기에 오해의 지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치자금법위반이 성립되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조력사항 ② 법에 대한 무지로 법령을 위반한 점에 대한 반성
수원형사변호사는 피의자는 혐의를 부인함과 별개로, 관련 법령에 대한 무지로 인해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지 몰랐고 반성한다는 취지에 양형자료를 준비하고 수사에도 최대한 협조하였습니다.
수원형사변호사의 조력결과
검찰은 피의자의 행위에 대해 일부 기소유예와 일부 증거 불충분으로 인한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결정을 하였으며, 사건을 종결하였습니다.
정치자금법위반 사건은 피의자의 행위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 자료의 진위 여부가 처벌 수위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번 사건은 수원형사변호사의 체계적인 전략으로 일부 기소유예와 불기소로 마무리된 대표 사례입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문의를 통해 전달해주세요.